3. 지역사회 간호사의 역할 및 기능
1) 지역사회 간호사의 역할
클라크는 지역사회 간호사의 역할을 수행하는 활동의 수준을 바탕으로 구분하여, 대상자 중심 역할, 서비스 전달 중심 역할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대상자 중심의 역할로는 직접 간호 제공자, 교육자, 상담자, 의뢰자, 역할모델, 사례관리자 등이 있고, 서비스 전달 중심 역할로는 조정자와 협력자 역할이 있다고 설명하였다. 인구집단 중심 역할로는 사례 발굴자, 지도자, 변화 촉진자, 옹호자, 사회적 마케터, 연구자의 역할을 제시하였다. 미네소타 중재 수레바퀴 모델을 활용하여 지역사회 간호사는 인구 중심적 실무를 수행한다고 정리하면서, 지역사회 간호사의 역할 17가지(감시, 질병과 건강 문제 조사, 아웃리치, 스크리닝, 의뢰 및 추후완 리, 사례관리, 위임 기능, 보건교육, 상담, 자문, 협력, 연합 형성(지역사회 조직화 제시하였다. 국가마다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여건 및 보건 의료체계에 따라 구체적인 실무 수준에서 지역사회 간호사의 역할 및 기능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지역사회 간호사는 보건소, 보건지소, 보건 진료소와 같은 공공보건기관, 학교의 보건실, 산업장의 건강관리실, 방문간호 및 가정간호 사업기관, 노인요양시설 및 복지시설, 정부 산하기관 및 관련 기관에서 직접 간호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거나 연구 및 정책 개발을 위한 역할 등을 수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급변하고 전문화되어가는 보건의료 환경에서 형평성 있게 양질의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지역사회 간호사들은 역할의 전문화 및 다른 전문직과의 협조, 정책 개발 등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그 역할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본 장에서는 클라크(2008)의 분류에 따라 지역사회 간 호사의 역할을 구분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1) 대상자 중심 역할
① 직접 간호 제공자
직접 간호 제공자는 지역사회 간호사에게 가장 친숙하고 오래된 역할이다. 지역사회 간호대상자인 개인, 가족,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역학적 원칙과 지역사회 간호과정을 적용하는 역할이다. 대상자의 요구를 사정하고 간호 진단을 도출하며, 적절한 간호 중재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며 평가하는 일련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대상자를 돌보는 데 가장 중요한 기본간호 기술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특수간호 기술, 면담 술 및 의사소통 기술, 보건교육 기술, 상담 기술 등이 요구된다.
② 교육자
교육자로서 간호사의 역할은 오랫동안 지역사회 간호사의 주요 기능으로 인식되었다. 보건교육이 특별히 중요한 이유는 두 가지인데 그중 하나는 지역사회에 있는 간호대상자의 다수는 건강한 사람들이기 때문에 건강 정보를 더 잘 받아들이고 실천에 옮길 수 있는 가능성이 더 크기 때문이다. 그리고 지역사회 간호사는 다양한 조직이나 집단에 대한 접근성이 좋기 때문에 잠재적인 보건교육 수요층을 많이 확보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학교와 산업장은 대상자의 지식, 태도, 행위의 변화를 효과적으로 이끌 수 있는 영역이다. 앞으로 점차 질병의 예방 및 건강 증진에 대한 중요성이 증가하게 되면서 지역 사회간호 부분에서 교육자로서 해야 할 역할은 점차 중요하게 될 것이다.
③ 상담자
건강상담은 간호대상자에게 행동의 변화를 유도할 수 있는 새로운 인식의 계기를 마련해 주는 과정이다. 상담을 통해 대상자가 자신이 처한 상황과 요구를 스스로 더 정확히 파악할 수 있고 상담 과정에서 스스로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 종종 상담자로서의 간호사의 역할은 교육자로서 해야 할 역할과 혼동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교육자로서 해야 할 역할은 대상자에게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설명하고 건강 행위와 관련된 태도 및 기술을 개발하는 것인데 반해, 상담자로서 해야 할 역할은 대상자에게 무엇을 해야 하는지 직접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문제해결 과정을 통해 스스로 가장 적절한 행동을 결정하도록 지원해주는 것이다. 지역사회 간호사는 전문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지역사회 주민들에게 상담자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
④의뢰자
의뢰자로서 해야 할 역할은 대상자가 지역사회 자원을 적절히 활용할 수 있게 하는 역할로서, 다른 말로 알선자 또는 사업 연계 자라고 부르기도 한다. 지역사회 간호사는 대상자를 사정하고 확인된 문제의 중요성에 대해 논의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다양한 자원을 고려해야 한다. 이를 위해 지역사회 간호사는 유용한 자원이나 기관에 관한 정보를 잘 확인해 두어야 하며, 필요시 대상자를 연결해 주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특히 자원의 위치, 주소, 연락처 및 해당 기관이 제공하는 사업의 목적, 업무, 접촉 방법, 이용범의, 조건 등을 파악하고 있도록 하여 필요시 신속하고 간편하게 의뢰할 수 있도록 한다.
⑤ 역할모델
역할모델은 비슷한 활동을 하고 싶어 하는 다른 사람에게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그 행위를 설명하는 것이다. 지역사회 간호사는 대상자들에게 바람직한 역할모델로서 기능한다. 역할모델은 특히 교육자에게 중요하다. 교육자가 대상자를 대하는 태도, 방법, 활동은 대상자의 태도나 활동에 영향을 미치므로, 교육자는 대상자들에게 긍정적인 역할모델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유 호신 등, 2014).
⑥ 사례관리자
사례관리자는 간호대상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비용 효과적인 자원 사용을 유도하도록 하는 지역사회 간호사로서 해야 할 역할이다. 즉 대상자가 적절한 건강관리 서비스를 선택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조언하고 조정해주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지역사회 간호사는 간호대상자가 적정 수준의 비용을 지불하고 이에 합당한 거 미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여 궁극적으로 최적의 결과에 도달할 수 있게 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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